이미지 출처: TDB, NICE디앤비 재가공
센서산업의 밸류체인은 센서 제조를 위한 소재산업, 소재를 이용하여 고유 기능이 구현된 센서, 여러 개 센서를 사용하여 조합한 모듈 및 센서 시스템형 사업으로 분류된다.
구체적으로 1단계 처리되지 않은 나노 스케일 구조인 나노소재(nanomaterials) 제공 단계, 2단계 나노스케일 특징을 가지는 중간제품인 나노센서를 생하는 생산자, 3단계 여러 회로들과 함께 조립공정을 거쳐 센서 모듈, 센서 시스템을 생산하는 1차 사용자 그리고 자동차, 로봇 또는 헬스케어 등의 서비스 분야에 작용하는 2차 사용자로 구분될 수 있다.
센서산업을 중심으로 후방산업은 실리콘, 세라믹, 금속(구리, 은, 백금 등), 나노물질 등 소재의 제조업체 및 장비업체들이 있으며, 전방산업은 스마트폰, 가전, 자동차, 등 제조업에서 헬스케어와 같은 서비스 분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나노센서는 헬스케어, 자동차, 전자, 로봇산업 등의 핵심부품으로 타 산업의 적용 및 융합을 통해 기존 제품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증대시키며 전방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나노센서는 합성의 전과정이 극미세 수준(≤100mm)으로 제어되는 나노소재 기술, 나노공정 기술, 기계적 해석, 전자회로 설계 등 복잡하고, 복합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점에서 대표적인 기술집약적 산업이다.
이러한 특성은 나노센서를 적용한 제품의 상용화를 늦추었지만,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스마트기기, 웨어러블기기 등의 전방산업 확대는 나노센서의 응용 산업분야를 점차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며, 앞으로 나노센서 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KRX 정보데이터 출처 등록일자 : 2021.01.28 출처 작성기관 : (주)NICE디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