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기능
국민경제에서 금융시장이 수행하는 기능은 몇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금의 중개기능
금융시장은 자금의 잉여 부분의 여유자금을 자금 부족 부분으로 연결시켜주는 장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즉 금융시장은 가계와 기업, 정부를 직접 연결하여 자금을 중계해 주기도 하고 금융기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들 경제 주체를 연결해 주기도 한다. 이 처럼 금융시장은 여유 자금을 필요한 곳으로 이전해줌으로써 국민경제 내에 자금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제를 성장하도록 하는 데 기여한다.
금융자산의 가격결정 기능
금융시장은 금융자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기능을 한다. 금융시장에 참여자들은 시장의 가격을 신호로 받아들여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하게 된다. 예컨대 시중에 이자율이 상승하여 회사채의 가격이 하락하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아 채권을 구입하려고 한다.
금융자산의 유동성 제고
금융시장은 금융자산에 보유자들에게 그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을 손쉽게 현금화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금융시장이 발달되지 않으면 채권의 구입자는 이를 만기 때까지 팔 수 없게 되어 수익률이 이전보다 높아지지 않는 한 그것의 구입을 꺼리게 된다. 이는 금융상품에 판매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기업에 자금조달 비용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와 국민경제 내에 자금의 효율적 활용을 저해한다.
시장 참여자의 정보비용 감소
금융시장은 시장 참가자들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를 비롯한 모든 관련 정보를 집결하여 유통시킴으로써 시장 참여자들에 정보비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금융시장이 발달할 수 록 금융자산의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정보의 수집 범위가 확대되고 또 전파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시장 참여자들에 정보비용과 거래비용을 낮추어 거래를 촉진하게 된다.
투자자에게 위험관리 수단 제공
금융시장은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거래 기회를 통해 투자자들의 위험 관리를 도와준다. 투자자들은 위험에 대한 태도에 따라 보다 안정적이거나 위험하지만 수익성이 높은 투자 기회를 선택할 수 있다.
기업이나 정부 정책에 대한 감시 및 평가
금융시장은 시장에 참가하는 기업과 정부를 감시하고 평가하는 기능을 한다. 정부가 어떤 정책을 수행할 때 금융시장은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출처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